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려 정도전의 생애

by "천사 2023. 10. 30.

고려후기에서 조선으로 넘 거가는 과도기에 한국역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 중 하나는 정도 전일 것입니다. 정도전의 어린 시절과 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과 공헌을 한 조선 건군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도전의 어린 시절

정도전은 1342년 경상북도 구성 성저마을(현재 경북북도 영주시 영주2동 431번지)에서 태어났습니다. 본관은 봉화이며, 자는 종지, 호는 삼봉, 시호는 문헌입니다. 고려말 그는 귀족 가문출신으로 엄격한 유교 교육을 받고 살아왔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고 학문을 좋아하였으며 독서를 좋아하였다고 합니다.

 

정도전의 유년을 보낸 곳은 영주와 양주 삼각산이며, 아버지 정운경이 중앙으로 관직을 옮김에 따라 개경으로 기주를 하였습니다. 그의 초기 교육은 나중에 그의 정치적, 철학적 신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성계와의 만남(1383년)

 

1383년 가을, 정도전은 비장한 결심을 하고 함길도 함흥에 있는 동북면도 지위사 이성계를 찾아갑니다. 한때 이성계와 함께 왜구와 여진족을 토벌하는데 함께 출정했던 정무주로부터 그의 명성을 듣고, 외적의 침략을 물리쳐 고려의 새로운 영웅으로 떠오른 이성계를 만나기 위해 함흥으로 직접 찾아가, 이성계와의 오랜 대화로 세상사를 논하고 인연을 맺게 됩니다.

 

 

고려왕조의 역할

고려 후기에는 부패, 정치적 불안, 외주 위협 등으로 인해 고려 외국은 쇠퇴하고 있었습니다. 정도전은 정치개혁을 강력하게 주장한 인물입니다. 그는 왕권이 강화되고 유고에 기반은 둔 정부의 설립을 통해 더욱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군주제를 추구하였습니다. 

 

 

홍건적의 난(1374년)

 

정도전은 1374년 홍건적의 난의 핵심 인물입니다. 이는 고려 정부의 부패와 잘못된 경영에 맞서 이러 난 눈민들의 난입니다. 정도전이 이 난에 가담을 함으로써 그의 정치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위화도 회군과 권력장악(1388년)

 

1388년 음력 6월 제1차 요동 정벌에 출정한 이성계 등이 위화도 회군으로 정권을 잡게 되자 밀직부사로 승진하여 조준, 남은, 윤소종 등과 함께 이성계의 우익이 되어 전제개혁에 착수, 조세제도와 토지제도를 개혁하였습니다. 이는 개인이 함부로 토지를 사유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권문세족들이 보유한 토지를 몰수하고 새 정권을 창출하는데 필요한 자금확보는 물론, 백성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때 그는 전국의 토지를 국가에 귀속시킨 뒤 인구수에 따라 토지를 분해할 것을 건의하기 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스승인 이색과 친구인 정몬주 등과 이견이 달라지면서 서서히 멀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왕의 장인인 최영, 이인임, 염흥방, 조민수 등 구 세력을 제거함으로써 조선 건국의 기초를 닦아 나갔습니다. 같은 해, 우왕을 내쫓고, 이색의 주장으로 창왕을 세웠고, 이때 우왕의 측근인 최영 일파를 제거하게 됩니다. 

 

 

조선건국

정도전은 1392년 이성계 장군(태조왕건)이 고려 왕조를 무너뜨리고 조선왕조를 세우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정도전은 새 왕조의 기본 원칙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조선왕조에 대한 공헌

 

정도전은 조선왕조의 주요 건축가 중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는 유교 원칙과 중앙집권적 권위를 강조하면서 새로운 왕조의 법률과 행정 구조 초안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는 능력에 기반한 공무원 제도를 옹호했으며, 수세기 동안 한국 문화를 형성한 성리학 철학을 반전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논란과 몰락

 

정도전의 정치적 이상과 야망은 정부 내 다른 세력과의 반대와 갈등으로 이어졌습니다. 그의 개혁은 일부 사람들에게 너무 급진적이라고 여겨졌고, 1398년 태조의 아들 이방원이 이끄는 쿠데타로 그는 암살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조선왕조 초기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정도전이 남긴 유산 

논란의 여지가 있고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도전은 한국 역사에 기여한 바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사상과 개혁은 조선 왕조 통치의 초석을 놓았고, 앞으로 수세기 동안 한국의 정치, 문화 지형을 형성했습니다. 그의 영량력은 한국 사회에서 유교와 능력주의의 지속적인 중요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도전의 삶과 유산은 고려에서 조선으로 넘어가는 한국의 정치적 변화의 복잡하고 격동적인 성격을 반영합니다. 보다 정의롭고 중앙집권적인 정부에 대한 그의 비전은 한국 역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